독일 생활 정보

독일 영주권&시민권 시험 _ #2 시험 범위와 주제 분석 (Einbürgerungstest)

Kiaa 2025. 2. 5. 17:00
반응형

Einbürgerungstest는 독일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한 문제와 답이 다 있다. BAMF(연방 이민청)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제일 최신 문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, 시험은 그 문제 그대로 똑같이 나온다. 시험 자료 다운은 다음 글에서. 

 

 

시험 범위

공식 사이트에 올라온 310개 문항 중에서 33 문제가 무작위로 출제 됨.

  • 공통 문제(300개): 독일 어디에 살든 공동적으로 나오는 문제
  • 주별 문제(10개): 각 연방주의 특수한 내용들로 진짜 쉬움

공통 문제에서 문제 30개 + 주별 문제에서 3개가 출제된다. 근데 주별 문제가 더 쉽고 양도 적으니까 주별 문제 먼저 공부하고 공통 문제로 넘어가는 걸 추천한다. 

 

 

시험 주제

문제 개수 주제 주요 내용
300개 정치, 민주주의 독일 기본법, 선거, 연방 정부 구조  
역사 독일 통일, 나치 시대, 연도  
사회, 문화 종교, 의무, 근로 등
10개 지역(주별 문제) 각 연방주의 정치/역사

 

1) 정치와 민주주의

심도 깊은 내용은 아니라서 몇 가지 핵심 포인트만 알면 쉽다. 근데 나는 독일 선거와 연방 정부 구조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었을뿐더러 분데스탁, 분데스카비넷, 분데스칸츨러, 분데스잠룽, 분데스프레지덴트, 미니스터, 압게올드네테 등등 다 들어봐서 익숙은 한데 그게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는 상태였다. 근데 만약 시간이 없다면 이 부분은 다 버리고 다른 문제만 봐도 백퍼 합격 가능이다. 

 

연방 정부 구조 핵심:

 

 

선거 핵심:

 

 

2) 역사

다들 어서 다 들어본 내용이라 연도만 좀 외우면 돼서 쉽다. 이것만 외워가면 된다:

 

 

3) 사회와 문화

따로 공부 안 해도 그냥 상식으로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다. 가끔 재미있는 내용도 나온다. 

질문: 회사에서 부당하게 잘린 경우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? - 답: 계속해서 일하며 고용주에게 호의적으로 군다.

 

 

4) 지역(주별 문제)

다들 이미 그 지역에서 살고 있는 터라 한 두 번 훑어보면 바로 암기 가능하다. 필기할 거리도 없다.

질문: 너 어디 사니?

 

 

 

 

 

브런치 글

https://brunch.co.kr/@kiaa/100

 

굉장히 효율적이었던 벼락치기

Einbürgerungstest 시험 6시간 동안 3 회독하고 합격함! | 이거 시험 보라고 등 떠밀고, 무슨 자료 살펴보면 되고,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, 시험 후기가 어떤지 하나하나 알려주며 등 떠밀어준 친구

brunch.co.kr

 

반응형